봉독(비베놈)Bee venom 

제품명 봉독(비베놈)
INCI 영문 : Bee venom
국문 : 봉독, 벌독
원산지 국내 제품의기원 천연유래 / 벌독
순도 1ppm (=0.0001%, 1L당 1mg 함유) 추천사용량 10% 내외
성상 투명한 액상 사용용도 화장품 원료/피부컨디셔닝제
전성분 Bee venom, Water, Butylene Glycol, Phenoxyethanol
상세설명

가까운 일본에도 재미있는 기록이 있다.
富山市의 淸水混完씨가 살고 있었는데그 부친이 심한 류머티즘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그 부친이 잘못하여 길가에 있던 벌통을 건드리게 되고성난 벌떼의 공격을 받은 후부터 류머티스 통증이 사라지고 건강하게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들 속담에 '산에 가서 벌에게 잘만 쏘이면 10년지기 병이 낫는다'라는 것과똑같은 현상이 이웃 일본에서도 일어난 것이다.

한의학에서 이독치병(以毒治病)이라 하여 약물의 독성을 이용하는 요법이 있습니다.
대표 적인 것이 봉독을 이용한 벌침요법입니다.
기원전 4세기경 히포크라테스가 벌침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고벌에 자주 쏘이는 양봉업자들이 전염병이나 암에 쉽게 걸리지 않고관절염이나 디스크에 강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연민간요법으로 꾸준히 사용되어왔습니다.

이런 봉독의 효능들이 과학적으로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봉독 내에는 peptide401이나 melittin 등 다량의 펩타이드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강력한 살균, 항염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항생제, 신경질환, 통증치료 등에 사용되는 의약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여드름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을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여드름 관리 화장품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허브누리에서 소개해드리는 봉독은 벌을 죽이지 않고 채취합니다.
생봉독은 꿀벌의 산란관에서 나오는 독액입니다.
일벌들의 독침은 독낭에서 봉독액이 국부에 주사됩니다.
일벌들의 독침은 보통 때는 복부 말단 내부에 들어있다가 쏠때는 바늘이 튀어나와 가는 관으로 연결된 독낭에서 봉독액이 국부에 주사됩니다.독을 주사한 벌들이 죽게 되는데침 끝에 안쪽으로 향한 톱니모양의 균열이 있어침이 몸에서 떨어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몸에 상처를 입기 때문에 벌은 죽습니다. ㅜㅜ)

벌독을 채취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벌의 생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법을 이용해 채취합니다.

약간의 전기자극을 통해 유리판 위에 봉독을 쏘게해'벌침' 손상없이벌독만 채취합니다.
유리판에 벌독을 어느정도 건조시킨 후 면도칼로 긁어냅니다.
분리 정제한 후 사용합니다.


실온에서 증발시키면 약 30%의 건조물이 남으며 그 성분은 효소,폴리펩타이드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생봉독의 75%는 단백질(펩타이드)성분입니다.
주성분(40~50%)이면서 주목할 성분이 바로 멜리틴(Melittin)입니다.
Melittin은 벌독에서 분리한 26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로 10∼20년 전에그 성분과 역할이 알려져 항균물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세정보
HPLC분석(melittin) 25ppm 이상
pH(4.0~6.0) 4.60
굴절(1.320~1.360) 1.341
비중(0.980~1.020) 1.000
중금속(10ppm이하) 불감출
비소(2ppm이하) 불검출
미생물(100cfu/ml 이하) 불검출

주의사항 민감피부의 경우 소량 패치테스트 후 사용하세요.
보관방법 냉장보관
활용레시피